(쓱~ 1분 복지정보) 성남시 재난연대안전자금과 경기도재난기본소득 슬기롭게 사용하기

재난기본소득 사용처와 헷갈릴 수 있는 내용 총정리!
주형훈 복지정통신원 필자에게 메일보내기 | 입력시간 : 2020/04/20 [12:31]

성남시민이면 누구나 받는 성남재난연대안전자금과 경기도재난기본소득을 소득과 나이에 상관없이 각각 1인당 1회 10만 원(총 20만원)을 재난지원금으로 받고 있다. 4월 9일부터 온라인 신청이 가능해서 빨리 신청하신 분들은 이미 사용하고 있다.

 

 

 

 

성남시 재난연대안전자금 및 경기도재안기본소득은 대형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종 및 사행성 업소, 프랜차이즈 직영점을 빼고 기존 지역화폐처럼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에 있는 연 매출 10억 원 이하 업소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막상 사용하려니 헷갈린다.

 

 

 

 

 

그래서 직접 사용을 해보고 검색해본 후 슬기롭게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 해봤다.

1.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gmoney.or.kr)에서 10억 이하 가맹점 찾기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바로 '가맹점 안내'에서 검색을 할 수 있는데 접속자가 많아서 원활하지 않다고 안내가 되어 있다. 실제 오전과 낮에 들어가면 화면이 멈춰서 검색 자체가 안된다.

 

 

 

 

 

 

 

▲   가맹점 찾기 바로가기

 

 

오후 8시 정도가 되면 검색이 가능한데 해당 시, 군을 선택하고 확인하고 싶은 상호를 입력하고 검색을 하면 된다. 모닝글로리 수내점으로 검색을 하니 해당 매장이 확인된다.

    

2. 대기업 체인점도 직영점이 아니면 사용이 가능하다.

편의점이나 대형 제과제빵 등의 경우 직영 매장은 사용이 안 되지만 자영 매장에서는 사용이 가능하다. 실제 사용이 가능했고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봐 친절하게 문앞에 안내스티커를 붙여 놓은 곳도 있다. 

 

정말 안될 것 같은 롯데리아 분당 수내점에서도 사용이 가능했다.

 


3. 홈페이지에서 검색은 되지 않지만 사용 가능한 곳이 아주 많다.

혼자 장사하는 곳은 거의 사용이 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실제 사용을 해봤는데 아래 3군데는 체인점이라 검색이 안되었지만 개인이 하는 곳이라 사용이 가능했다.

 

1인이 여러 매장을 가지고 있어도 모든 매장 매출이 합해서 10억을 넘게 되면 지원이 안된다고 하는데 가마로 강정 수내점에서 사용을 해봤는데 지원이 됐다.

 

4. 개인 매장이라도 안되는 곳도 있다.

경기지역화페 홈페이지에서 롯데리아로 검색을 하면 성남시에서 딱 한군데 밖에 안 나온다.

유동인구가 많고 규모가 큰 매장은 안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면 된다. 

   

5. 성남사랑상품권 가맹점 중에서도 불가능한 매장이 있다.

성남사랑상품권이 지역화페니깐 똑같이 적용할 것도 같지만 실제 안되는 곳이 있다. 

성남사랑상품권 이용 영업점도 10억 이상 매출이 있는 곳은 사용할 수 없다.

 

 

 

6. 성남시민은 가맹점 찾겠다고 경기지역화폐 앱 받지 말자.

홈페이지가 너무 답답해서 앱은 조금 다른가 해서 깔아봤는데 홈페이지처럼 바로 검색이 안된다.

귀찮게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그래도 가맹점을 알아보고 싶어서 회원가입을 하고 들어가면 분노할 수도 있다. 결제 매장 검색에서 '성남시' 자체가 없다.

 

성남시(김포, 시흥 포함)는 자체 지역화폐가 있어서 경기지역화폐 카드 사용지역이 아니어서 앱에 반영이 안된 것 같다.

 

위에서 제가 가맹점을 조회한 것은 휴대폰에서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조회한 것이다. 모바일 접속이라서 경기지역화폐 앱처럼 보이지만 따로 앱을 받은 것이 아니고 홈페이지 검색해서 접속했다.

 

 

 

 


7. 카드사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면 사용 가능한 곳인지 알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코로나19 때문에 고객센터 직원이 줄어서인지 문의하는 사람이 많아서인지 연결이 너무 오래 걸려서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는다.

8. 카드사마다 재난기본소득 적용 방식이 다르고 반영 시기도 다르다.

신청서를 접수하고 승인문자를 받는데 걸리는 시간이나 차감안내가 카드사 마다 조금이 차이가 있다. 씨티카드는 재난기본소득 접수를 하고 승인문자를 받는 데 약 7일이 걸렸고 국민카드는 약 3일 걸렸다. 카드 사용 후 지원금 반영 방식도 씨티카드는 4영업일 정도 뒤에 카드취소가, 국민카드는 포인트리로 차감이 되어서 즉시 알 수 있다.

 

아직 신청을 안 하시고 카드를 여러 종류를 가지고 계신 분은 이 점 참고하셔서 신청하시면 좋을 것 같다.

9.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성남시 재난연대 안전자금은 한번에 통합지원

경기도 지원금은 경기도 내에서 사용하고 성남시 지원금은 성남에서 따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그냥 성남시에서 사용하면 된다. 즉, 주소지가 되어 있는 시 군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승인일로부터 3개월간 사용, 8월 31일까지 사용이라는 제한이 있어서 빨리 사용하지 못하면 없어질 것 같고 가맹점을 일일이 찾기도 어렵다고 느끼실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 사용할 수 있는 곳은 우리 주변 곳곳에 있다.

동네 슈퍼도 있고, 개인이 운영하는 카페, 제과점, 가까운 식당, 동네 병원(큰 병원이 아닌 의원) 등 우리 바로 옆에 있으니 필요한 곳에 잘 사용하면 된다.

선불카드도 신용카드와 이용방법은 같다.

 

이상 슬기로운 성남시 재난연대안전자금과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사용법을 알아보았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5월 5일까지 연장됐다고 한다. 우리 모두 힘을 합치면 코로나19 이겨낼 수 있다.  

 

취재: 성남시복지정보통신원 주형훈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성남복지넷이 창작한 '(쓱~ 1분 복지정보) 성남시 재난연대안전자금과 경기도재난기본소득 슬기롭게 사용하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